일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있으실 거예요. 특히 고정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라면 더더욱 해보셨을 거고요.
✋ 워케이션 경험해 보셨나요?
워케이션은 일하는 장소를 바꿔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여행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 좋은 풍경을 포함해 가장 중요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잘 갖춰두었기 때문이에요.
워케이션의 성지로 불리는 치앙마이부터 캐나다,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국내에서는 2024년부터 디지털 노마드 (워케이션) 비자를 시범 운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산, 제주, 양양 등 전국 각지에서 워케이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요.
🗓️ 많은 분이 워케이션을 가게되면 거창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실망하거나 불만족하기도 하죠. 과하지 않게, 할 일은 분명하게만 기억하면 성공적인 워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어요. 아래에서 워케이션 만족도와 성공률을 끌어올려주는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워케이션 장소 선택 시 필수 확인 사항 (최소 3개는 충족해야 해요)
와이파이는 속도보다 끊김 여부가 영향이 커요. 관련 후기를 확인하세요.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의자, 눈높이 맞출 수단(스탠드 등)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공간 곳곳에 콘센트가 충분한지 확인하세요.
'문이 있는' 회의 공간 여부도 중요해요. 회의나 통화를 위한 회의실, 부스 등을 확인하세요.
놓치기 쉬운 보안, 꼭 챙기세요
사용하는 와이파이가 안전한 와이파이인지 꼭 확인하고 연결하세요.
자리를 비울 때는 짐을 챙겨가거나 장비를 잠금 상태로 전환하세요.
공용 공간이나 외부라면 화면 보안(프라이버시 필름 등), 카메라 커버도 신경 쓰세요.
워케이션 전문가가 전하는 실전 팁
회의는 되도록 몰아서 진행해 보세요. 회의 시간이 흩어져 있으면 하루 종일 원격 회의 마라톤만 하게 될 수 있어요.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져도 할 수 있는 일을 몇 개 정해두세요. 자료 정리, 주간 문서 초안 쓰기 등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평소 업무할 때보다 10~30분 일찍 마무리하고 다음 날 할 일을 메모해 보세요. 다음 날을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어요.
관광 계획을 빡빡하게 세우고 달성하려고 하지 마세요. '새로운 도시에서 산책 30분' 정도만 진행해도 만족도가 올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