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가 요즘 일잘러의 필수 역량이라고?
데이터 시각화는 수치나 정보를 차트, 그래프, 대시보드 등 시각적 요소로 표현해서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해요.
통계학자이자 데이터 시각화의 대가 에드워드 터프티는 “얼마나 많은 정보가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효과적으로 배열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어요.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는 복잡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하고 데이터 속 패턴을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내 인사이트를 돋보이게 만들 시각화 비법 3가지 핵심만 딱 짚어 드릴게요.
1️⃣목적을 명확히 하기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부터 명확히 정의하세요. 데이터 유형과 목적에 맞는 차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핵심에 집중하는 디자인하기
예쁜 디자인보다 핵심이 잘 보이는 디자인! 좋은 데이터 시각화는 단순함에서 시작됩니다. 불필요한 요소는 과감히 제거하고 핵심 정보가 돋보이도록 구성하세요.
3️⃣맥락 제공하기
단순 숫자 나열은 NO!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문제 → 분석 → 해결’의 흐름을 따라 시각화를 설계하면 데이터 시각화의 가치는 2배가 됩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핵심, 대표적인 툴이 궁금하다면 블로그 전문을 확인하세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기업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된 지금,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능력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특히 주니어와 시니어 직장인이라면, 데이터를 통해 나만의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가치를 제안하는 능력은 차별화된 경쟁력이 됩니다.